티스토리 뷰


windows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서 vi를 통한 개발 환경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다음과 같은 도구를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ubuntu에 익숙한 상황이라 윈도우에 ubuntu와 같은 terminal 효과를 만들고 싶었다.)


Program Information

- vim program : vim.org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 및 설정을 수행한다.

- ctags : http://ctags.sourceforge.net/ (zip 파일 다운로드)

- terminal program : 아래의 사이트에 권장하는 terminal 프로그램들이 존재하여 그중 선택하여 설치하면 된다.

  http://www.slant.co/topics/1552/~terminal-emulators-for-windows

- openssh : https://sourceforge.net/projects/sshwindows/


conemu

shortcut을 설정해준다. (우분투에 익숙한 상황에서 "ctrl + alt + t" 를 사용하고자 하여 단축키를 설정했다.)

파일에서 우측클릭을 하고 설정을 선택하여 "바로 가기 키"을 설정한다.


gvim 

사용자 디렉토리 내에 _vimrc 파일을 생성하여 설정정보를 추가할수 있다.

(이와 같은 설정의 경우 global 설정정보는 ignore 되기 때문에 기존 테마 및 기타 설정을 다 해주어야 한다.)

terminal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path를 지정해야 한다. 

(설정의 환경변수내에 vim의 실행파일이 존재하는 경로에 대한 PATH를 추가한다.)

ctags 또한 설치한다. (ctags의 경우 path 추가가 귀찮으니 기존 vim path에 복사한다.


openssh 설치한다. (위 링크에서 다운받고 설치하면 끝~^^)


참고로 alias 와 같은 단축command의 효과를 얻고자 할 경우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여 doskey를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다.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20530996/aliases-in-windows-command-prompt


이후 "ctrl + alt + t" 를 누르면 terminal이 실행되고 ubuntu terminal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cygwin 설치하고 cygwin terminal 을 통해서도 사용가능하다.



참고로 얼마전 windows 10에서 canonical 재단과 협력하여 linux binary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지원한다는 글을 보았다.

아마도 위와 같은 설정없이도 terminal 및 linux의 일반적인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http://www.zdnet.com/article/microsoft-and-canonical-partner-to-bring-ubuntu-to-windows-10/







'os > Windo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sh on windows  (0) 2017.07.0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